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독서모임 맘우독 6월 책 | 역사의 역사_유시민

by 꿈꾸는몽상가dew 2024. 1. 22.

역사의 역사
인간의 역사에 남은 역사서와 역사가, 그 역사가들이 살았던 시대와 그들이 서술한 역사적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추적한 유시민의 역사 르포르타주 『역사의 역사』. 경제학도, 정치가, 지식소매상에서 최근에는 방송인으로도 종횡무진 활동하는 작가 유시민이 오랜 독서와 글쓰기의 원점인 역사 속으로 돌아왔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파동과 이어진 촛불혁명을 마주하면서 역사의 현장이 어떻게 기록되고 전해지는지 다시금 관심을 기울인 저자는 2016년 겨울,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최초의 질문의 자리로 돌아가 이 책의 집필을 시작했다. ‘역사란 무엇인가’는 저자가 오랫동안 품어온 질문이자 평생에 걸쳐 찾는 지적 과제다. 이에 제대로 답하기 위해 무엇보다 역사의 발생사 즉, 역사의 역사를 깊게 이해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저자는 역사의 고전으로 오랫동안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거나 최근 관심을 끈 대표적인 역사서들을 찾아 틈틈이 읽고 정리했다. 역사의 서술 대상이나 서술 방식은 각기 달랐지만 위대한 역사서들은 모두 저마다의 방식으로 지금 우리에게 말 걸기를 시도했고, 저자는 그 목소리들에 귀 기울이는 것이야말로 역사에 가장 정직하게 접근하는 방식이라 여겼다. 이 책에는 이처럼 저자가 탐사한 동서양의 역사가 16인과 그들이 쓴 역사서 18권이 담겨있다. 사마천의 《사기》, 이슬람 문명의 발생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귀한 길잡이가 되어준 《역사서설》 등의 역사서를 고대부터 현재까지 시대 순으로 9장으로 나뉘어 구성했고, 각 장에서 때로는 한 명의 역사가와 한 권의 책을, 때로는 복수의 역사가와 여러 권을 함께 살펴본다. 르포라는 특성상 역사서들의 원문을 적지 않게 소개하고 인용할 수밖에 없는데, 지면의 한계와 번역의 아쉬움을 덜기 위해 저자가 직접 발췌 요약과 번역까지 도맡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한마디로 역사를 정의한다거나 자신의 의견을 높이는 대신 역사가들의 이야기를 전하고 그 아래 스민 메시지와 감정에 공감하는 데 집중한다. 사람들이 어떻게 삶을 해석하고 생각하고 감정을 느끼며 살아왔는지 살펴보며, 위대한 역사가들이 우리에게 전하려고 했던 생각과 감정을 듣고 느껴봄으로써 역사가 무엇인지 밝히는 데 도움이 될 실마리를 찾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저마다 역사를 읽고 살아가는 태도를 돌아볼 기회를 마련해준다.
저자
유시민
출판
돌베개
출판일
2018.06.25


이번책은 저에게 더 의미있었는데요^^

같은책으로 두 번의 사회를 맡은 적은 처음이에요><

부산 맘우독에서 역사의 역사의 사회를 맡고, 이번에 다시 맡게 되었는데요.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는다>와 <역사의역사> 두 책을 후보로 올렸는데 만장일치로 역사의 역사가 되었어요..ㅎㅎ 내심 <전쟁은 여자의 얼굴을 하지 않는다>가 되길 바랐는데..ㅋㅋㅋ

요것 또한 운명이었구나 생각했는데, 오늘 모임을 하고는 이 책이 선정된 이유가 있었구나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모두 완독해 주시고, 올려드렸던 유시민 작가의 토크내용 또한 다 봐주셨어요.

공부하신만큼 많은 것들을 서로 얻는 시간이 되었어용

📚맘.우.독. 6월 모임 📚

책제목 : 역사의 역사_유시민

사회자 : 모임장

날짜 : 2023년 7월3일

시간 : am 10시30분

장소 : 롱브레드



주제 :

1.

1장부터 9장까지의 챕터 중 가장 흥미있는 장은

몇장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2.

책을 읽으며, 잘 몰랐던 내용 중  소개시켜주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3.

내가 생각하는 역사란 무엇이며, 책에 소개된 여러 인물(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사마천, 이븐할둔, 랑케, 마르크스, 박은식, 신채호, 백남운, e.h.카, 토인비, 하라리, 다이아몬드)들 중 역사서술 방법이  내가 추구하고 있는 뱡향인 인물은 누구인지 나눠보아요.



반응형